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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권위 "발달장애인 소비자 서비스 개선" 토론

오옥균 기자 | 기사입력 2024/04/11 [11:22]

인권위 "발달장애인 소비자 서비스 개선" 토론

오옥균 기자 | 입력 : 2024/04/11 [11:22]

 

국가인권위원회(인권위)가 발달장애인 소비자의 고충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. 

 

인권위는 오는 12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 중구 서울상공회의소에서 '발달장애인 상품·서비스 이용 및 접근성 증진을 위한 토론회'를 개최한다.

 

인권위가 성인 발달장애인 15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"2023 발달장애인 일상생활 모니터링" 결과에 따르면, 응답자 중 절반이 넘는 57.2%는 휴대전화 및 가전제품을 구입하거나, 은행·병원·식당 등을 이용할 때 '이해하기 어려운 설명'(27.5%), '동행인 요구'(16.9%), '질문에 대한 무응답'(14.8%), '거래취소 거부'(7.0%) 등을 경험했다.

 

또한 발달장애인들은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휴대전화 여러 대를 한 번에 개통하거나, 서비스 제공 없이 비용만 청구받는 등 부당거래에도 쉽게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인권위는 "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21 발달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발달장애인은 18.4%에 불과하고, 나머지 81.6%는 자력이나 타인의 도움을 받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"며 "이해하기 쉬운 설명자료와 조력이 있다면 상당수의 발달장애인이 상품·서비스를 직접 계약·구매하며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을 것"이라고 토론회 개최 의의를 밝혔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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